Stack overflow로 인한 Segmentation fault 해결하기

포트란, C와 같은 컴파일 언어 사용시 함수나 서브루틴 내에서 선언하는 변수는 기본적으로 메모리의 stack이라는 정적 할당 영역에 저장하게 됩니다. 만약 함수나 서브루틴 내에서 선언한 배열의 크기가 커지면 시스템의 stack 크기를 넘어갈 수 있고(stack overflow) 이 경우 잘못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는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Stack overflow를 방지하는 세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직접 allocate: 배열을 필요에 따라 함수나 서브루틴 내에서 할당하고 해제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수정해줍니다. 이 경우 stack 대신 heap이라는 동적 할당 영역을 사용하므로 stack overflow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코드를 수정해야 하므로 제 경우 2번이나 3번 방식을 선호합니다.
  2. 시스템 stack 크기 증가: 리눅스에서 ulimit -s unlimited 명령을 이용해 stack 크기를 무한히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컴파일 옵션: 컴파일시 크기가 큰 배열은 stack 대신 heap 공간을 사용하도록 옵션을 추가합니다. ifort에는 -heap-arrays [size], gfortran에는 -fmax-stack-var-size=n 옵션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