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학습법은 B4 용지에 공부할 내용을 정리한 후 여러 번 복습하는 공부 방법입니다. 제가 학부생 때 암기할 것이 많은 과목을 공부하며 요긴하게 사용했던 학습법입니다.
먼저 B4 용지를 준비합니다. B4 용지는 A4 용지보다 큽니다. B4 용지를 세로로 둔 상태에서 가로 세로 반씩 접었다가 폅니다. 가장 윗부분에는 제목 적을 부분을 약간 접었다가 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종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행에 공부하는 주제를 적고 1열부터 아래로 차례대로 공부하며 채워갑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한 장을 앞뒤로 채우는 데 보통 몇 시간이 걸립니다. 공부하는 과목의 분량이 많으면 B4 용지가 여러 장 필요하겠죠. 이렇게 공부하는 과목을 다 정리했다면 이제 페이퍼를 이용해 빠르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작게 접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등하교길 기차, 버스 안에서 또는 잠깐 잠깐 시간 날때 쉽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방법이지만, 공부해야 할 내용 전체를 직접 손으로 써가며 정리할 수 있고, 빠르게 여러 번 복습할 수 있기 때문에 암기할 것이 많은 과목의 시험 준비에 좋습니다. 물론 제게 좋았다고 여러분에게도 좋다는 법은 없으니 한 번 시험해보고 자신에게 맞을 때 쓰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