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유냐 존재냐 – 에리히 프롬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빚과 소비가 있어야 돌아가는 사회로, 생산자들은 곳곳에서 광고와 뉴스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필요한 또는 불필요한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많이 벌어서 많이 소유하고 많이 소비하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고, 각종 미디어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우리들은 별다른 생각 없이 위의 전제를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전제는 잘못되었고 그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인간 소외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에 자본주의가 등장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자본주의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자본주의 생활 양식이 아닌 다른 생활 양식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못하고 살아갈 때가 많습니다. 책을 읽을 때의 장점 중 하나가 이렇게 평소 삶 속에서 생각하지 못하던 것들을 새롭게 깨달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에리히 프롬은 이 책에서 많이 소유하는 것을 추구하는 삶 뿐 아니라 풍요롭게 존재하는 것을 추구하는 삶도 있다는 것을, 그러한 삶이 더 가치 있는 삶임을 일깨워줍니다. 자본주의의 소유하는 삶은 탐욕적으로 자신의 소유(재산, 명예, 권력 등)를 늘리고, 남들과 비교하여 자신이 우월하다는 데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삶입니다. 반면에 존재하는 삶은 소유물에 집착하지 않는 삶, 기쁨에 차서 자신의 능력을 생산적, 능동적으로 사용하고, 사랑하고 나누며 베푸는 삶입니다. 소유하는 삶은 자신의 소유물로 자신의 가치를 매기고 소유물의 노예가 되는 삶이지만 존재하는 삶은 존재의 절대적 가치를 아는 삶입니다. 존재하는 삶이라고 해서 소유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존재하는 삶을 사는 사람은 자신의 소유물에 대해 집착하지 않고 소유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두 가지 생활 양식이 학생들의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소유하는 삶에 길들여진 학생은 강의를 들을 때 잘 암기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중점을 두지만, 존재하는 삶을 사는 학생은 강의 내용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하며 성장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소유하는 삶의 학생은 책을 읽을 때 소설의 줄거리를 파악하고 철학 서적의 주요 사항을 뒤따라 암기하는데 중점을 두지만, 존재하는 삶을 사는 학생은 소설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통찰하고 철학 서적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읽습니다. 소유하는 삶에서는 보다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존재하는 삶에서는 보다 깊이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유하는 삶에서 사랑이란 사랑의 대상을 구속하고 지배하여 소유하는 것이지만, 존재하는 삶에서의 사랑은 사랑의 대상을 배려하고 알고자 하며 소생시키고 생동감을 증대시키는 과정입니다.

우리 물리탐사 연구실이 존재하는 삶을 실천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되길 바랍니다. 책 뒷부분에 가면 인간 성격 변화에 관한 거시적인 이야기가 나오지만 우리는 우선 작게 연구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봅시다. 수업을 들을 때 시험 잘 보고 좋은 성적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을 통해 스스로가 성장하는데 중점을 둡시다. 연구하고 논문을 쓸 때 실적을 늘리는데 중점을 둘 것이 아니라 연구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발견/발명하는 기쁨을 누리고 논문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생각으로 논문을 씁시다. 다른 사람과 경쟁해서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제의 나와 경쟁해서 더 성장하기 위해 노력합시다. 교수님 말이라고 절대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교수님도 틀릴 수 있으니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이야기합시다. 서로를 가족같이 여기고 자신이 좀 더 아는 것을 나누며 서로의 성장을 도웁시다. 연구실에서 보내는 시간을 학위를 위해 희생하는 시간이 아닌, 그 자체로 보람되고 행복한 시간으로 만들어갑시다. 연구실 생활을 통해 우리 모두의 존재가 좀 더 풍성해지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