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기술과 논문 읽기

모티머 애들러는 “How to read a book” (번역본 “독서의 기술”,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에서 독서의 네 가지 수준에 대해 알려줍니다.

  1. 초급 독서
    초급 독서는 단순히 글자를 읽는 수준입니다.
  2. 점검 독서
    빠르게 책의 내용을 파악하는 수준으로 골라 읽기, 표면 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분석 독서
    철저하게 깊이 읽기입니다.
  4. 신토피칼 독서
    하나의 주제에 대한 여러 권의 책을 관련지어 읽습니다.

모든 책을 이렇게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책만 분석해가면서 읽으면 됩니다.

분석 독서는 다시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는 구조 파악 단계입니다.
1. 책을 분류
2. 구상과 플롯 – 전체를 몇 문장으로 요약합니다.
3. 개요 파악
4. 저자의 의도 파악 – 해결하려는 문제를 분명히 합니다.

2단계는 내용 해석 단계입니다.
5. 저자와 타협 – 키워드를 이해하고 저자가 사용하고 있는 용어의 의미를 파악합니다.
6. 저자가 전달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저자의 명제와 중요 문장을 파악합니다.
7. 저자의 논증 발견 – 귀납법, 연역법 등 논증 방법과 가정 및 전제를 파악합니다.
8. 저자의 해결 검토 – 저자가 해결한 문제와 해결하지 않은 문제를 판별합니다.

3단계는 저자에게 찬성하거나 반론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이 때 어떤 점이 부족한지 분명히 합니다. 예를 들면, 저자의 지식이 부족한지, 지식에 오류가 있는지, 논리성이 결여된 것은 아닌지, 분석이나 설명이 불완전한 것은 아닌지 분명히 합니다.

신토피칼 독서도 단계를 나눌 수 있습니다.
0. 먼저 준비 작업으로 연구 분야를 조사하여 읽고자 하는 문헌표를 작성하고 문헌표의 문헌들을 점검합니다.
1. 1단계에서는 문헌들 사이에서 관련 깊은 곳을 발견합니다.
2. 저자들마다 같은 용어를 다른 방식으로 사용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용어 사용 방식을 정합니다.
3. 명제를 세우고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4. 질문에 대한 저자들의 대답을 정리하고 논점을 명확히 합니다.
5. 질문과 논점을 정리하고 논고를 분석합니다.

논문을 읽을 때에도 위의 수준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점검 독서: 여러 논문들 중 자신에게 필요한 논문을 찾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제목과 초록, 그림 등을 보면서 자신이 읽을만한 논문인지 파악합니다.
분석 독서: 자신의 연구에 중요한 논문을 찾았다면 분석 독서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 논문의 구조는 정해져 있고 초록에 핵심 내용이 요약되어 있으므로 분석 독서의 1단계는 금방 넘어갈 수 있고, 2단계와 3단계에 집중합니다. 논문을 심사할 때에는 3단계에서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사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신토피칼 독서: 자신의 연구 주제를 정했다면 해당 주제와 관련된 논문들을 모아서 신토피칼 독서 방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문헌표 작성시 인터넷 검색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보통 관련 논문의 서론과 참고 문헌 목록에서 필요한 논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