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이해 – 인간의 확장

마셜 매클루언은 “미디어의 이해”에서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때 미디어는 인간 감각을 확장한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뿐 아니라 피부를 확장한 의복과 집, 다리를 확장한 바퀴, 자동차, 비행기, 말을 확장한 문자 등 다양한 기술들을 모두 미디어라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이용해 자신을 확장하게 되면 인간의 감각 비율에 변화가 생기게 되고 확장된 감각은 ‘마비’ 또는 절단 됩니다. 연못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지각이 마비되었던 나르시스처럼 자신을 확장한 미디어에 사로잡혀 마비되는 것이지요. 길을 잘 찾기 위해 네이게이션을 사용하며 길 찾기 능력이 사라지고, 전화번호를 잊지 않기 위해 핸드폰을 사용하며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능력이 사라지고, 멀리 가기 위해 자동차를 타면서 장거리를 걷고 뛰는 능력이 사라집니다.

미디어에는 주어진 경험 패턴에 순응하게 만들고 사람들에게 자신의 전제 조건들을 주입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가 메시지다’라고 할 때 메시지는 이러한 미디어로 인한 인간 변화를 의미합니다. 진지한 예술가는 자신의 감각 변화에 예민하기에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을 피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미디어의 힘을 이해해도 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감각 변화를 막을 수 없습니다. 유일한 해결책은 다른 미디어입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에 대항하려면 인쇄물을 해독제로 사용해야 합니다.

대학원에서 연구를 통해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미디어와 관련하여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현재 디지털 미디어로 인해 자신이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2. 미래 자신이 개발할 기술(미디어)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