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시행착오(Trial & Error)를 통해 배웁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을 스타트업에 적용한 기법입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
창업가들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또는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돈을 버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린 제조 기법과 애자일 방법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린 스타트업 방법론이 나왔습니다. 창업가들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시도합니다. 스타트업은 보통 회사 자금이 많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시도를 했다가 실패하면 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최종 목표는 높게 잡더라도 각각의 시도는 작게 만들 필요가 있죠. 작은 시도를 여러 번 할 수 있도록 우선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부터 내놓습니다. 이후 제품을 가지고 소비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빨리 배우며(유효한 학습) 제품을 개선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합니다.
- 문제: 소비자 만족
- 여러 가지 가설 시도: 최소 기능 제품부터 시작해 조금씩 개선된 상품/서비스 자주 출시
- 실패한 해결책 제거: 피드백을 통해 학습하며 소비자 불만 제거 (2, 3 단계 반복)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과 같은 과정을 거치죠. 창업가들도 시행착오를 통해 배웁니다.